[신충우 파일 284]
<인터넷 신조어 예>
1, 고고씽 : 빨리 가자, 혹은 빨리 가라는 뜻
2, 킹왕짱 : 가장 좋다, 최고다!
3, 지름신 : 충동구매를 하게 만드는 신
<이모티콘의 예>
1, (::::[ ]::::) : 치료해 줄게
2, ☞(〉.〈)☜ : 흐압! 집중!!
3, \(^0^*)/ : 이만큼 살앙해!
인터넷 언어는 인터넷에서만 사용되는 말로, 말을 줄여 표현하고 컴퓨터 자판의 모양으로 나타낸다. 우선 전자의 신조어를 보자. 인터넷 문화가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인터넷 언어가 나타났다. 인터넷은 속도를 중시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뜻만 통할 수 있게 간단히 나타내려는 경향이 있는데, 이를 축약어라고 한다. 이는 우리나라만의 현상은 아니고 전 세계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. 예를 들어 ‘호호호호’와 같은 말이 ‘ㅎㅎㅎㅎ’로 변하게 됐다. 축약어 자체는 지금 당장은 그리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, 이렇게 말이 변하다 보면 나중에는 본래의 뜻이 사라지게 되니까 문제가 될 것이다. 모양으로 나타내는 후자는 이모티콘이라고 한다. 컴퓨터 자판의 여러 문자, 기호, 숫자를 이용해 감정이나 의사를 얼굴 모양으로 만든 것이다. 글자보다 영상에 익숙한 신세대들을 중심으로 급속히 퍼져 나갔다. 사이버 공간에서 대화 또는 글 속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휴대전화로 문자를 주고받을 때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. 이모티콘의 매력은 만국 공통어라는 것이다. 그러나 우리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이다. <한재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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